다크걸 오류 No Further a Mystery

파워 인플레: 작품의 잘못된 설계나 진행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이라는 점에서 설정 오류의 일종이다.

서로가 서로를 갖고 속이고 속이는 속임수가 향연하는 작품으로, 심리전, 두뇌 싸움, 정치질이 시도때도 없이 반복되는 작품이다. 주인공과 적대자가 상대의 트릭을 이용해 트릭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독자의 흥미가 데스노트라는 작품이 가진 가장 큰 매력이다.

설정 오류가 많고 작가와 제작진이 이걸 해명하려고 하지도 않거나 해결하지 않는 작품은 시청자나 팬들이 그러려니 하거나 아니면 그냥 포기하거나 외면한다. 사실 포기하는게 편한 것이 이 정도의 작품은 내용이 정말 막장이고 제작진도 처음부터 명작이 될 만큼 잘 만들 생각을 하지 않고 수익성만 보고 만들기 때문에 결과물은 좋게 봐야 평범한 범작이고 나쁘게되면 최악의 망작이다.

어쩌면 합당한 논증이 될 수 있겠으나, 그런 경우가 아닐 때는 이 오류가 발생한다. 그릇된 권위와도 비슷한 맥락으로 볼 수 있다. 권위의 기준이 재력일 뿐.

이 문서에도 홑따옴표를 쓰지 않은 언급 단어가 있다. 그 대신에 언급 단어 뒤에 '~(이)라(고 하)는'을 써서 언급 단어임을 나타내고는 한다. 다만, 홑따옴표는 앞의 "같은 단어로 간주하고 논증할 때 '사용/언급 혼동의 오류'를 저지르고 만다."처럼 사용 단어에 '강조 표시'로도 쓸 수 있기에 써도 혼동할 수는 있다. 아래의 예시들은 사용된 단어를 언급된 단어로 오해하면서 생긴 오류이다.

설정에 중독된 설정덕후가 있듯이 설정 오류에 중독된 자들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반전이 있게 되는데, 다크걸 오류 류크는 미국 대통령에게 노트를 전달하기 전, 인간계에서 노트를 매매하게 하였다는 혐의로 사신대왕에게 불려가 사신계에 새로운 규칙을 추가하게 만드는 주범이 된다. 그건 바로 "데스노트를 매매한 자는 죽는다. 구매한 자는 노트를 받은 시점에서, 매도한 자는 돈을 받은 시점에서.

그래도 전 기획실장 김창섭이 새 디렉터 취임 이후부턴 과거 스토리에도 신경쓰고 본격적으로 메꾸기 시작해 상황이 많이 나아진다.

예문) 시간은 금이다. 금 보기를 돌같이 해라. 고로 시간 보기를 돌같이 해라.

모뎀을 연결하고 표시등이 모두 깜박거리지 않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무선 라우터가 별도의 기기인 경우 다시 연결하고 표시등이 모두 깜박거리지 않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게임 업계에서 장기간에 걸쳐 일일이 자세하게 시나리오를 구상하고 그걸 그대로 따르는 건 매우 드물고 사치스러운 짓입니다."

『헌터×헌터』를 연재하는 데 있어서 제 목표 중 하나는 『되도록 오래 연재를 계속한다』는 거예요. 그걸 고려해서 주인공은 최대한 심플하게 하려고 의식했어요. 세세하게 설정해버리면 스토리를 생각할 때 족쇄가 되거든요.

이런 땜질이 극한에 이르러 아예 설정 붕괴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설정이 등장했다.

예문) 약육강식은 찰스 다윈 이후로 입증된 진리다. 그러므로 강한 자들은 약한 자들을 마음껏 핍박하고 착취해도 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